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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용어

방카슈랑스란? 예시, 장단점, 실제 사례

by money94 2024.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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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카슈랑스란?

정의

방카슈랑스(Bancassurance)는 은행(Bank)과 보험(Insurance)의 합성어로,
은행이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은행이 자체적으로 또는 보험회사와 협력하여
보험 상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경제 금융 용어에서 뜻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카슈랑스(Bancassurance)라는 말은
유럽에서 만들어지고 발전된 개념으로
은행을 의미하는 프랑스어 Banque와
보험을 의미하는 Assurance의 합성어이다.

은행과 보험회사가 서로 연결되어
일반 개인에게 폭넓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하는데
좁게는 보험회사가 은행 지점을
보험상품의 판매 대리점으로 이용하여
은행원이 직접 보험상품을 파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금융권역의 장벽이 낮아지는 추세에 있어
은행뿐만 아니라 저축은행, 카드사 등과 같은
비은행 금융기관에서도 보험을 판매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또한 방카슈랑스가 좁은 의미로는
보험 상품의 판매에 국한되지만
넓은 의미로는 은행과 보험사 간의 공동 상품개발이나
종합적인 업무제휴도 포함한다.

고객은 금융기관 방문으로
더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은행을 통해 저렴하게 보험상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은행과 보험상품을 조합해
효율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럽에서는 지난 1980년대 중반부터 점차 확대되었고,
일본은 2001년부터 자회사의 일부 보험상품에 한해
판매제휴를 허용하였으며,
우리나라는 2003년 8월부터 시행되었다.

이론적으로 어떤 상품을 따로 만들 때 보다
함께 생산할 때 평균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시너지 효과를 얻는 것을 범위의 경제(economy of scope)라고 하는데
은행과 보험의 제휴도 이러한 사례에 속한다.

그동안의 운용경험으로 보아
은행과 증권의 겸업에 비해서는
시장충격이 크지 않았던 것으로 평가되는데
이는 그만큼 보험업의 고유성격이 강하여
은행상품과의 경합관계가 높지 않은데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특징

  • 편리성: 고객은 은행에서 금융 서비스와 함께
    보험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효율성: 은행과 보험회사는 서로의 인프라를 공유하여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신뢰성: 고객은 신뢰하는 은행을 통해
    보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신뢰성이 높습니다.


방카슈랑스의 작동 원리

예시

예를 들어, A은행이 B보험회사와 협력하여
방카슈랑스 상품을 제공한다고 가정해봅시다.

A은행의 고객인 C씨는 A은행을 방문하여
예금 계좌를 개설하려고 합니다.

이때, 은행 직원은 C씨에게 적절한 보험 상품을 추천합니다.
C씨는 A은행에서 제공하는 B보험회사의
보험 상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이로써 A은행은 수수료를 받고,
B보험회사는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게 됩니다.

방카슈랑스의 장점

고객의 편리성

방카슈랑스는 고객에게 큰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은행에서 금융 서비스를 받으면서 동시에
보험 상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로 보험 회사를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금융기관의 효율성

은행과 보험회사는 서로의 인프라를 공유하여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은행은 기존의 영업망을 활용하여
보험 상품을 판매할 수 있고,
보험회사는 추가적인 판매 채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신뢰성

고객은 신뢰하는 은행을 통해
보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신뢰성이 높습니다.

은행의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고객은 더욱 안심하고 보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방카슈랑스의 단점

이해 상충

방카슈랑스는 은행과 보험회사 간의 이해 상충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은행은 수수료 수익을 중요시하는 반면,
보험회사는 장기적인 고객 관리와 수익성을 중요시합니다.


판매 전문성 부족

은행 직원이 보험 상품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에게 적절한 보험 상품을
제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규제 문제

방카슈랑스는 국가별로 다양한 규제를 받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방카슈랑스의 운영이 제한될 수 있으며,
규제를 준수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카슈랑스의 실제 사례

프랑스

프랑스는 방카슈랑스의 발상지로,
가장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프랑스의 주요 은행들은 대부분
방카슈랑스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이를 통해 금융 서비스와 보험 상품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

한국에서도 방카슈랑스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주요 은행들은 보험회사와 협력하여
다양한 방카슈랑스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은행을 통해 쉽게 보험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방카슈랑스의 미래 전망

디지털화

방카슈랑스는 디지털화를 통해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 뱅킹과 모바일 뱅킹의 발달로 인해
고객들은 더욱 쉽게 보험 상품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맞춤형 보험 상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협력 강화

은행과 보험회사의 협력은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양 기관은 서로의 장점을 활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방카슈랑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결론

방카슈랑스(Bancassurance)는 은행이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시스템으로,
고객에게 편리성과 신뢰성을 제공하며,
금융기관에게는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해 상충, 판매 전문성 부족, 규제 문제 등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프랑스와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디지털화와 협력 강화를 통해 더욱 발전할 전망입니다.

방카슈랑스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여
더 나은 금융 서비스와 보험 상품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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